반응형

2025/07/11 3

🚧 세계 곳곳의 위험한 커브 설계, 그 실태와 교훈

🌀 "이게 최선?"…90도 급커브 고가도로 논란인도 마디아프라데시주 보팔시에서 28억 원(한화 기준)을 들여 건설한 고가도로가 ‘90도 급커브’ 구조로 설계돼 거센 논란에 휘말리고 있습니다.교통 체증 해소를 목적으로 건설된 이 고가도로는 개통 전부터 위험성을 경고받았고, 결국 지역 주민과 언론의 비판 속에 해당 설계가 부적절했다는 점이 공식적으로 인정됐습니다.설계에 참여한 엔지니어는 “지하철역 등 인근 제약 때문에 불가피한 결정이었다”고 주장했지만, 지역민들은 “사고 유발 재앙 수준”이라며 분노했습니다.진상 조사 결과 기술적 결함이 인정되면서 관련자 징계와 건설사 블랙리스트 등록 조치가 이뤄졌습니다.해당 구간은 현재 곡선으로 재설계되고 있으며, 도로 폭도 일부 확장될 예정입니다. 🏴 국내에도 있다, ..

💸 다시 떠오르는 고금리 적금, 지금 주목해야 할 상품들

2025년 하반기,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하와 함께 시중 예·적금 금리가 뚝뚝 떨어지고 있습니다.연 3% 이상의 정기예금은 1금융권에서 자취를 감췄고, 저축은행 금리도 하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이런 상황에서 ‘고금리 적금’은 희소성이 높아지며 예테크족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습니다. 📉 줄줄이 떨어지는 예·적금 금리최근 저축은행중앙회 자료에 따르면 12개월 기준 저축은행 평균 정기예금 금리는 2.99%로 떨어졌습니다.4대 시중은행의 최고 정기예금 금리는 2.55%에 불과합니다. 게다가 신한은행, SC제일은행, 광주은행 등 주요 은행들이 예금 및 적금 상품의 금리를 0.05~0.25%포인트씩 추가로 인하하고 있는 추세입니다.이런 금리 하락의 배경에는 기준금리 인하와 함께 가계부채 관리를 위한 수신조절 전략..

📉 캐즘으로 방전된 2차전지, 다시 충전될 수 있을까?

2025년 상반기, 국내 2차전지 업계는 적자와 주가 하락이라는 이중고를 겪고 있습니다.삼성SDI·LG에너지솔루션·SK온 등 배터리 3사는 물론 소재 기업들까지 연쇄적으로 부진한 실적 전망을 발표하며 시장의 우려를 키우고 있습니다.미국 정책 불확실성, 전기차 수요 정체, 중국발 저가 공세 등 악재가 쌓인 가운데 하반기 기대 요인도 일부 제기되고 있습니다. 🔻 2분기 실적전망 '적자행'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삼성SDI는 2분기 영업적자 1102억 원이 예상되고, SK온은 흑자 전망이 적자 1717억 원으로 바뀌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만 흑자를 유지하고 있지만 이익 규모는 4월보다 2.4% 줄었습니다. 이들 기업은 지난해부터 이어진 전기차 수요 정체(캐즘)와 소재 가격 하락의 영향을 고스란히 ..

반응형